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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그린벨트 해제지역, 효과, 장기적 전망

by usagi00 2024. 8. 16.

2024년 8월 8일, 서울시는 급등하는 아파트 가격을 억제하고 청년 및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의 해제를 결정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서울시 그린벨트 해제의 배경, 현광과 역사, 해제지역, 효과, 논란, 그리고 정책으로 인한 아파트 가격 안정화의 장기적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그린벨트 해제의 배경: 치솟는 아파트 가격과 주택 공급 부족

서울의 아파트 가격은 2020년대 초반부터 급등세를 보였고, 이후 2022년, 2023년 냉각기를 거쳐, 특히 2023년 말부터 2024년 초까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8월 첫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26% 상승하며 20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강남권을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하면서 아파트 가격이 더욱 상승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은 공급 부족입니다. 수도권 지역, 특히 서울은 높은 인구 밀집도로 인해 신규 주택 공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서울시는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재개발과 재건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규제와 주민 반대로 인해 속도가 더딥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택지를 확보하기 위한 대책으로 그린벨트 해제가 추진되었습니다.

 

 

2. 서울시 그린벨트 현황과 역사

(1) 서울시 그린벨트의 현황

서울시의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는 1971년에 처음 지정되었습니다. 그린벨트는 도시 확산을 방지하고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을 제한하는 구역으로, 서울의 급격한 도시 확장과 환경 파괴를 막고자 설정되었습니다. 서울 내 그린벨트는 주로 도심 외곽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약 149.09㎢의 면적이 그린벨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서울-내-그린벨트-구역을-보여주는-사진
서울시-그린벨트

 

이는 서울시 전체 면적의 약 24.6%에 해당합니다. 서울시 그린벨트는 대부분 도봉산, 북한산, 수락산, 불암산 등과 같은 산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거지 개발보다는 자연 보전의 목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서울 그린벨트는 환경적으로 중요한 생태계를 보호하고, 시민들에게 녹지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서울시 그린벨트 해제 역사

서울시의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는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강력하게 유지되었으나, 2000년대 이후 급격한 도시화와 주택 수요 증가로 인해 부분적으로 해제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시 그린벨트 해제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주요 시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2000년대 초반: 김대중 정부(1998~2003) 시절, 일부 그린벨트 해제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주로 주거지와 산업 단지의 개발을 위해 제한적으로 그린벨트가 해제되었으며, 주택 공급 확대가 주요 목표였습니다. 해제 범위는 서울, 인천, 경기권 지역 123.86㎢로 비교적 대규모였지만 서울시 내의 면적비율은 2.1%로 제한적이었습니다. 
  • 이명박 정부 시절(2008~2013): 이명박 정부는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보금자리주택 사업을 추진하며, 강남구 세곡동, 서초구 내곡동, 송파구 장지동 등의 그린벨트 지역 34㎢를 해제했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 지역에는 공공주택과 민간주택이 대규모로 공급되었지만, 결과적으로 투기 수요를 자극하고 집값이 급등하는 부작용을 초래했습니다.
  • 박근혜 정부 시절(2013~2017): 박근혜 정부 시기에도 일부 그린벨트 해제가 있었지만, 이전 정부보다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기에는 기존 주택 공급 확대보다는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공급 확대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 문재인 정부 시절(2017~2022): 문재인 정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했지만, 그린벨트 해제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당시 서울시장이었던 박원순 시장은 그린벨트를 환경적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보고, 개발보다는 다음 세대를 위한 보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마지막까지 해제를 반대했습니다.
  • 2024년 서울시의 그린벨트 해제 계획: 2024년 서울시는 다시금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주택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1월에 구체적인 그린벨트 해제 지역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현재 예상되는 해제 대상 지역은 주로 서울 남부, 특히 강남권으로, 이 지역은 개발 가능성이 높아 주택 공급을 위한 주된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반면, 서울 북부 지역의 그린벨트는 대부분 산지로 이루어져 있어 해제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서울시 그린벨트 해제 지역 전망

서울시는 2024년 11월 그린벨트 해제 지역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미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 지역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서울 북부 지역보다는 남부 지역이 주요 해제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1) 북부 지역의 한계

서울 북부 지역의 그린벨트는 대부분 산지로 구성되어 있어 택지로 활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서울 북부 지역에는 도봉산, 북한산 등 주요 산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지역을 주거지로 개발하는 것은 환경적, 지형적 제약이 큽니다. 따라서 북부 지역보다는 상대적으로 평지가 많고 개발 가능성이 높은 남부 지역이 해제 대상으로 더욱 유력하다는 시각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2) 강남권 그린벨트 해제 가능성

전문가들은 서울 남부, 특히 강남권의 그린벨트 해제가 유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강남권은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지로, 높은 수요와 제한된 공급이 겹쳐 아파트 가격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서울 강남권의 서초구 내곡동, 강남구 세곡동의 그린벨트는 상대적으로 평지가 많아 주거지 개발에 적합하며, 교통 인프라도 잘 갖추어져 있어 향후 대규모 주택 공급에 유리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수도권 인접 지역의 활용

서울시는 그린벨트 해제뿐만 아니라 인접 수도권 지역에도 신규 택지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2029년까지 42만 7000 가구 이상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려는 계획의 일환으로, 서울 내의 그린벨트 해제가 지역적으로 제한적인 만큼, 인접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에서 대규모 주택을 공급해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한 전략입니다.

 

특히, 송파구와 인접해 있는 하남시가 해제 검토 예상지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간 추진되었다가 택지지구 지정이 무산된 지구 위주로 추가 공급 계획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4. 그린벨트 해제에 따른 투기 방지 대책

정부는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투기와 부동산 시장의 불안정을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1)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그린벨트 해제 발표 이후 서울시는 서울 그린벨트 전역과 인접한 수도권 지역을 11월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이란 해당 지역에서 일정 면적 이상의 토지를 거래할 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제도로, 투기 세력이 해당 지역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제 발표 이후 단기적인 투기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억제하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전략입니다. 향후 11월 구체적인 신규 택지 공급지가 발표되면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조치를 할 예정입니다.

 

(2) 강화된 단속과 모니터링

서울시는 그린벨트 해제와 함께 해당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법 거래와 이상 거래를 철저히 단속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미 실거래가 분석 시스템을 통해 비정상적인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서는 특별단속반을 운영해 거래 동향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예정입니다​

 

 

 

5. 그린벨트 해제의 기대 효과

서울시의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는 주택 공급 확대를 통해 장기적인 주택 가격 안정화와 주거 여건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 공급 확대에 따른 가격 안정화

대규모 신규 주택 공급은 장기적으로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린벨트 해제 후 주택 공급이 본격화되면 일시적인 공급 부족 문제를 해소해 아파트 가격 급등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는 그린벨트를 해제한 후 주로 신혼부부와 청년계층의 공공주택과 민간 분양 주택을 공급할 예정인데, 이는 장기적으로 서울의 주택 가격 안정을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2)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여건 개선

그린벨트 해제는 특히 청년,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등 주거 취약계층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주택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낮아 내 집 마련의 기회가 제한적입니다. 그린벨트 해제를 통해 공급되는 주택은 주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공공주택과 장기임대주택으로, 이들이 안정된 주거 환경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

주택 건설은 건설업계는 물론, 관련 산업에도 파급 효과를 미칩니다. 건설업이 활성화되면 고용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특히 대규모 주택 개발은 지역 기반 시설 확충과 같은 긍정적인 외부 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6. 그린벨트 해제의 논란과 문제점

그린벨트 해제는 주택 공급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정책이지만, 그로 인한 환경적, 사회적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주요 논란과 문제점입니다.

 

(1) 환경 훼손과 생태계 파괴 우려

그린벨트는 도시의 녹지 공간을 보호하고, 도시의 자연 생태계를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서울은 전체 면적의 24.6%가 그린벨트로 지정되어 있어, 그린벨트는 서울의 녹지 공간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그린벨트가 해제되면 녹지 면적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공기 질 악화, 기후 변화 가속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린벨트 해제를 위해서는 공익 목적을 위한 환경영향평가가 요구됩니다. 3등급 이하의 평가지에 한하여 해제를 고려하게 되는데, 정부의 해제 기준 완화로 객관적인 평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기도 합니다. 또한, 서울시의 1인당 녹지면적은 전국 평균인 266㎡에 비해 1/10 수준인 24.8㎡로 녹지 확대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도시 열섬 현상(지표면 온도 상승)과 같은 도시 기후 변화 문제도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2) 투기 조장 및 공급량 부족

그린벨트 해제는 주택 공급 확대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지만, 동시에 투기 심리를 자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투기 방지를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하고 불법 거래를 철저히 단속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과거 사례를 보면, 대규모 개발 사업이 발표된 지역에서는 투기 세력이 몰려 집값이 오히려 더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공급 물량에 대한 회의적 시각도 있습니다. 서울시는 그린벨트 해제로 2024년 내 5만 가구의 신규택지 공급량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 물량은 1만 세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를 4~5개 조성하는 정도로, 실질적인 아파트 시세 안정화에 기여할 수 없는 미미한 규모라는 입장입니다.

 

(3) 과거 정책의 실패 사례

이명박 정부 시절의 보금자리주택 정책은 그린벨트를 해제해 대규모 주택을 공급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아파트 가격 안정화에 실패했습니다. 당시 서초구 내곡동, 강남구 세곡동 등 그린벨트 해제 지역에서는 오히려 집값이 급등하는 부작용이 발생했고, 이는 시장 불안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현재의 그린벨트 해제 정책이 같은 문제를 반복할 수 있다는 우려와 전망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7. 장기적 대안과 전망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주택 공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보다 지속 가능한 주택 정책을 위해서는 다양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1)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신규택지 공급을 위해서는 매우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그린벨트 해제 이외의 기존 주택 지역을 재개발하고, 낡은 주택을 재건축하는 방법도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그린벨트 해제 외에도 재개발·재건축 규제를 완화하여 기존 사업의 사업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개발 및 재건축의 사업 소요기간은 10년 이상으로, 정부가 기대하는 단기적 부동산 안정화의 효과를 거두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에 한시적 용적률 30% 상향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의 관련 법 개정과 금융과 세제 지원 및 조합원 갈등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각종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2) 공공임대주택 확대

공공임대주택의 확대는 주거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장기적으로 주택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그린벨트 해제 지역에서 공공임대주택을 대거 공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시장의 안정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3)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전략

장기적인 주택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도시 계획과 환경 보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그린벨트 해제뿐만 아니라 공원과 식재 조성을 통해 도시 내 녹지 공간을 늘리고, 공공 교통망을 확충하여 차량통행을 감소시키며 교외 주택 지역과 도심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친환경 도시개발 방안도 검토되어야 합니다. 

 

 

마치며

2024년 서울시의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는 주택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정책 도구로서, 급등하는 아파트 가격을 억제하고 주거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린벨트 해제가 환경 파괴와 해제지역에 대한 투기 조장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접근도 필요합니다.

 

과거 정책의 실패 사례를 교훈 삼아, 보다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전망으로 지속 가능한 주택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개발·재건축과 공공임대주택 확대, 그리고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전략이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